SNS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빠르게 중국인의 사회생활에 접목되고 있다. 더욱이 중국에서 SNS 는 인터넷 응용과 인터넷 매체의 내용을 풍부하게 할 뿐 아니라, 인터넷상 전파 구조를 더 한 층 다원화하면서 사회,문화 발전에 새로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에서는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 런런왕人人網, 카이신왕開心網, 51.com, facebook 등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012년 11월 중국SNS 지원서비스 jiathis는 중국 SNS서비스 순위를 발표하였다.
최근 2년동안 QQ공간(QQ空间)은 중국 SNS 1위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17.72%로서 여전히 최고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었으며, 시나웨이보, 텐센트웨이보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1. 중국 SNS 서비스 순위
중국 SNS 순위
2. 빼빼로데이(솔로데이-光棍节) 타오바오에서 공유 분석
실제로 올해 11월 11일 광꾼지에 하루동안 191억 위안(한화 약 3조3400억 원)이 매출을 돌파했다.
단순히 사이트에서 구매가 이루어진게 아니라 웨이보, 런런왕 등 다양한 SNS를 통해 이벤트 및 구매정보가 공유되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유명 온라인 쇼핑몰 중 대표격인 알리바바의 B2C 오픈마켓인 티엔마오(天猫, Tmall.com)와 C2C마켓 타오바오(淘宝-taobao)에서 11일 0시부터 24시까지 올라온 상품들을 중국 최대 온라인 지불결제 기업인 알리페이(Alipay)로 결제되었으며, 11일 0시 1분에 동접자수는 1000만명이 타오바오와 Tmall에 접속했으며, Tmall과 타오바오에 접속했으며 10분 만에 2.5억 위안, 37분 만에 10억 위안, 그리고 오후 1시38분에 100억 위안을 돌파했다.
3. 이미지로 공유되는 비율 조사
이미지공유 비율
이번에는 사이트에서 이용자들이 이미지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
텐센트 웨이보가 33.34%로 가장 활발하게 이미지를 활용하고 공유하는걸로 나타났다. 그뒤로 시나웨이보와 런런왕이 뒤를 잇고 있다.
텍스트 콘텐츠보다 직관적이고 빠르게 콘텐츠를 소비하는 성향으로 이어지고 있는 지금 이미지의 활용과 공유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 시나(Sina) 웨이보를 가장 많이 사용 87.67%
- 텅쉰(Tencnet) 웨이보 사용 84.69%
- 왕이(Netease) 웨이보 사용 56.12%
- 소후(Soho) 웨이보 사용 25.53%
- 펑싱(iFeng) 웨이보 사용 13.61%
- 기타 웨이보 사용 18.37%
웨이보는 시나웨이보가 1위를 하고 있었으나, 앞서 발표된 데이터를 보면 흥미롭다. 텐센트의 여러 서비스와 연동되는 부분때문일까? 웨이보에서 시나를 제치고 텐센트가 이미지 공유 및 사용 점유율이 더 높은 부분이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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